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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책 추천리뷰 1: <흡수하는 정신> 마리아 몬테소리

by 산달기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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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학습 능력의 잠재력을 발휘하다

몬테소리 육아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관련 책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읽게 된 것은 마리아 몬테소리의 "흡수하는 정신(The Absorbent Mind)"입니다. 마리아 몬테소리가 1949년 집필하여 출간된 책으로, 100여년 전에 정립된 몬테소리 교육법이지만 여전히 실용적이고 과학적인 아이들의 교육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유아 교육 분야의 선구자였으며, 그녀의 저서 "흡수하는 정신"은 그 분야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마음이 스폰지와 같아서, 아이들의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흡수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세상에 대한 그들 자신의 이해를 구축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흡수하는 정신"의 몇 가지 핵심 아이디어와 그것들이 아이들의 학습을 더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흡수하는 정신의 본질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독특한 종류의 마음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었는데, 그녀는 그것을 흡수하는 정신이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시작해서 6살 정도까지 지속되는 강렬한 정신 활동의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공식적이거나 명시적인 가르침의 필요 없이, 그들의 환경으로부터 쉽게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배울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흡수정신은 태어날 때부터 3살 정도까지 지속되는 무의식적 흡수정신과 3살 정도부터 6살 정도까지 지속되는 의식적 흡수정신의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첫 번째 단계 동안, 아이들은 의식적인 노력 없이 주변으로부터 정보를 흡수하여 나중에 학습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쌓게 됩니다.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만 2세가 될때까지 매일 관찰하는 작업을 통해 어느순간 단어들을 폭포처럼 쏟아내고, 또 몇달 뒤에는 명사 뿐만 아니라 접미사, 접두사, 동사를 복잡한 것까지 아주 쉽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처럼 말입니다.두 번째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고 그들 주변의 세계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실험하기 시작합니다.

환경의 역할

무의식적 흡수정신의 기간에 특히, 환경이 아이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아이가 많은 것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자연이 아이를 성장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양육자나 선생의 임무"라는 것입니다. 그녀는 아이들이 그들의 감각에 완전히 참여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탐구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풍부하고, 다양하고, 자극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몬테소리의 교육적 접근은 각각의 아이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세심하게 준비된 환경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연령에 맞는 자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교실에서 질서감, 일상감, 타인에 대한 존중심을 함양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교육에 대한 시사점

마지막으로, "흡수하는 정신"은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몬테소리는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법이 흡수정신의 고유한 특성과 아이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의 역할을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신, 그녀는 놀이, 탐험, 그리고 발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교육에 대한 보다 어린이 중심적이고 경험적인 접근을 옹호했습니다.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은 아이들이 그들의 자연스러운 관심과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실습 자료와 활동을 사용하여 그들만의 속도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접근법은 또한 아이들이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독립성, 자기 수양, 그리고 책임감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결론

'흡수하는 정신'은 유아교육 분야에서 시대를 초월한 고전으로, 그 통찰력이 오늘날에도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계속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을 형성하는 데 있어 흡수하는 정신의 고유성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 잠재력을 지원하는 보다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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